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gratitude diary

20-06-15

  1. 딴 길로 세지 말자. 내가 가려하는 길은 결국 한가지임. 실리콘밸리 후 한국와서 창업.
  2. 그럼 어떻게 실리콘밸리를 갈까? 첫번째 안: 산업복무요원을 한 후, 스펙 쌓은후(kaggle, open source) 실리콘밸리 도전. 두번째 안: 학교 졸업하고, 연구실에서 전문연해서 박사 딴 후 바로 지원. 근데 지금 상태로는 2번째가 자신이 없다.... 지금 내 학점으로 전문연을 할 수 있을 지도 모르겠고. 일단 꼭 인턴은 합격하자. 서울올라가서 태훈이형 같은 사람들 보다보면 조금 달라지겠지.
  3. 결국 내가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가진 개발자가 되어야 하는데, 그려려면 박사가 가장 확실한 길이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들로도 증명은 가능한듯.
  4. 사실 할 프로젝트는 겁나 많아. 그냥 문제 정의하고 딴길로 안세면 프로젝트 완성임. ex) gpt-v3 본따서 한국어 -> 코드 하기. (sample input, output도 내주기)

 

20-06-15

  1.  오늘 오랜만에 lalaland 봤어. 눈물이 흐른 것도 오랜만이고 오롯이 긍정적인 감정으로 가득한 것도 오랜만이고 이렇게 행복하다고 느낀 것도 오랜만이네ㅎㅎ. gratitude diary에 알맞은, 내가 정말 행복했다는 걸 남기고 싶어서 이 글을 적어. 미래의 내가 힘들 때 이 글을 읽고 기분 좋은날이 갑자기 찾아올거라는 걸 알아줬으면 좋겠어. 이렇게 좋은 음악을 들을 수 있어서, 맛있는 안주와 맥주를 먹을 수 있어서, 나를 모르는 누군가가 나를 위해 멋진 영화를 만들어 줘서!! I'm happy!!!

20-06-11

  1.  첫 공부는 무조건 수학공부 1시간
  2.  

20-06-07

  1.  내가 행복감을 느낄 때는 언제일까, 그리고 내가 괴로울 때는 언제일까. 행복감을 느낄 때는 몰입 후 음악을 들을 때 세상 행복하잖아. 반면 하루종일 아무것도 안하고 혼자서 유튜브만 보면 그때가 가장 괴롭잖아.
  2. 피터슨 교수님 says "스스로를 통제해서 계속 발전하는 개인이 훌룽한 리더가 될 수 있다." 나 지금 자기 관리 1도 안하는거 알지? 수업 듣고, 깔끔히 필기로 정리해 놓고, 자습으로 문제풀기. 쉬운 것 같지만 자기 관리가 철저해야 가능한거야 바보야. 늦지 않았어. 내일부터 일어나자 마자 여기로 와서 공부할게
  3. 일단 뭘 공부해야할지 모르니까 머리속으로 복잡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캘린더랑 tomato 쓰자.

 

20-06-05

  1.  세상엔 언제나 굇수가 널려 있다는 걸 인지하자. 공부안되면 제발 다른 공부하거나 북마크 봐.

 

20-06-01

  1.  이제 하루에 3시간 정도는 학과 공부에 할애할게. B-는 맞아야지.... 간단한 퀴즈는 배끼자.

 

20-05-26

  1.  글 쓰는 거 정말 정말 오랜만ㅋㅋㅋㅋ 러닝도 정말 오랜만에 했는데 왜 이런 좋은 걸 미루고 살았나싶네ㅎㅎㅎ   앞으로 이어폰 안끼고 달릴거! 에어팟은 자전거 탈 때 영어공부용으로만 쓰기~
  2. 오늘 66일 공부법에서 깊이 생각해본 내용인데, 나에게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급한 것이 무엇일까? 학교 공부일까? 아니지~, 그럼 코딩 받아쓰기? 아니!(단호) 그럼 뭔데? 수리통계학 책 끝내기. 선형대수 공부하기. cs231n 전부 듣고 과제도 전부 끝내자. 과제 배껴도 좋으니, regularization, cnn등등 여러 기법을 적용해서 생기는 효과를 제대로 관찰하자.(다음 습관 후보!)
  3. 오늘 만든 습관이 3개 있어! 똥쌀 때 책 읽기, 자전거 탈 때 영어 듣기, 일어나면 바로 휘당 먹고 수통 공부하기. 앞으로 일주일에 3개씩 꼭 만들어 보려구. (자기 전 선형대수랑 런닝은 원래 습관으로 칠게ㅋㅋ)
  4. 사람 챙기자! 은진이누나 정말 좋은 사람! 오늘 답장 안 한건 잘못한거고, 정신 없는 시간대니 그렇다치고 다시는 그러지 말기~~ 내일 원석이한테 전화ㄱㄱ 내 사람 챙기자~

20-05-11

  1. 진짜 세상에는 굇수가 많나봐. 오늘 AI 회사들 입사 기준을 봤는데 나는 택-도 없네ㅎ
  2. 그래도 내가 좋아하는 일이 사회적으로 큰 impact를 가진다는 것이 너무 축복받은 일이지~
  3. 내 목표는 캐글 마스터! 그리고 나의 논문! 기다려라 사회야 내가 간다~

 

20-05-09

    1. 진혁아 하루종일 앉아 있는데 왜 순공시간이 3시간밖에 안돼... 
    2. 하루 3시간은 캐글공부하고 (항상 가장 먼저하는 공부), 나머지는 해야하는 거 해. 
    3. 요즘 돈을 그렇게 많이 벌 필요가 있나, 재화와 부를 쌓을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이 엄청 드는데, 미니멀리즘이 이런 생각과 이어져 있구나. 나중에 꼭 알아보고 내가 사회인이 되어 경제력을 가질 때 꼭 실행해 봐야겠다. 
    4. 아무리 못해도 월급 30%는 기부해야지!!! ㅎㅎ

20-

    1. 나 할 수 있는 것도 없는데 완전 오만하구나. 겸손해지자. 캐글 마스터 & 세동님 인터뷰 문제 전부 풀 때까지는 나는 어린이 개발자인거야.
    2. 자기만의 속도와 방향을 가지고 나아가는 것도 중요하고, '굇수'들이 도처에 널려 있음을 인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mina

20-

    1. Computer is something that amplify human's inherent ablilities to spectacular magitudes - Steven Jobs
    2. 이거 자전거에 비유해서 이야기하는데 wow.... 이런 스토리를 풀어낼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다.

 

20-

    1. 빅콘테스트 대학생 5인 안에만 들면 300만원! 개꿀이다. 다음 학기 휴학해서 반년 빡공하고 도전!ㄱㄱ
    2. 일단 2년안에 grandmaster되보자. 16살 애도 했는데 나도 할 수 있어. 그리고 3년동안 산업체로 군문제 해결하고
    3. 딥마인드 도전해보자.

20-04-25

    1. 미안. 오늘도 공부량 못채웠네.... 그래도 컴퓨터로 유튜브는 앞으로 절대 안볼게. 오늘 자기전에 2시간 정도는 프언 assign 1 할게. 그리고 내일은 꼭!!! 런닝할게ㅋㅋㅋㅋㅋ 내가 미쳤지 3일동안 런닝 안하다니
    2. 오늘 오바마 연설듣는데, 너무 멋진 말이 있어 써둘게 "If there is a seneior citizen somewhere who can't pay for their prescription drugs, and having to choose between medicine and the rent. That makes my life poorer, even if it's not my granparent."
    3. 파인만 같은 교육자가 되는 것도 좋을 것 같아.
    4. "머신러닝을 배우고 싶어 하는 독자들에게 주저 없이 권유하는 건, 진짜 배우고 싶으면 휴학을 해서라도 캐글을 해보라는 것이다.

 

 

20-04-24

    1. 5쉬규랑 내 공부하는 것은 꼭 지키자.

 

20-04-23

    1. 글쓰는 거 되게 오랜만이네ㅎㅎ 오늘 할 이야기는 내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인 일론 머스크에 관해서야.
    2. 일론 머스크가 "a future where we're a spacefaring(범우주적) civilization is inspiring and exciting compared with one where we have ever confined to earch until some eventual extinction event."라고 말하는 순간, '계몽가'라는 단어가 떠올랐어. 그냥 역사에 민주주의, 자유, 평등 같은 개념이 쓰여진것이 그 시대에 계몽가가 있었듯이 지구에만 국한되어 있는 우리를 일깨워 주는 계몽가.

20-

    1. 오늘 나동빈형 페이스북을 봤는데, 내가 이때까지 뭘한 건지 후회가 되더라... 내가 저번에 지킨다고 했던 5개 지키지도 못하고 이게 뭐하는건가 너무 아쉬워. 아직 늦지는 않았으니 잘 해보자. 
    2. 지금 정말 잠깐 편하고 나중에는 
    3. 그리고 지켜야 할 거 몇가지만 더 정하자.
  1. 일주일에 5번 2시간 이상 내 공부 (시험기간? 과제? ㅈ까 이게 훨~씬 중요해)
  2. 낮잠은 절대 30분 이상 자지말자 (그래도 졸리면 런닝 뛰세요~)
  3. 1시에 자도록 노력하자 아무리 늦어도 2시에는 자자. (금, 토는 예외)

20-04-09

     1. 오늘 나동빈형 페이스북을 봤는데, 내가 이때까지 뭘한 건지 후회가 되더라....

 

 

 

20-04-02

    1. 수업은 단지 퍼즐조각을 제공하는 것뿐이구나. 그 퍼즐조각을 조립해서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나의 몫이야.

 

20-04-01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4.03 - 2018.08

B.S. in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 (Summa Cum Laude)

GPA: 4.12/4.30 (total) 4.19/4.30 (major), 1st rank in CSE

나 이런 사람이랑 경쟁해야 돼.... 마음 단단히 먹어! 즐겨야만 이런 사람 쫓아갈 수 있어

20-03-31

    1. 내가 공부 안 하는 이유? 공부가 재미없어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수업듣고 복습해서 이전 시간에 모르는게 있으면 안 돼! 이번 주 안에 모르는 거 전부 해결하자, 그리고 cs231이나, 백준 같은 재미있는 공부를 하루에 1시간이라도 꼭 하자.
    2. 내가 요즘 연봉 높고, 돈 많이 벌고 싶어 하는 욕구가 커지는 거 같은데, 오늘 산책하면서 절실히 느꼈어. 내가 행복하기 위해서 필요한건 바로 소중한 사람과의 대화, 뛸 수 있는 운동화, 스스로 노력해서 달성한 목표지 절대 물질 적인게 아니야

20-03-28

    1. 오늘 간절곶에 갔음! 나 주위에는 왜이리 좋은 사람이 많냐.... 감사하네ㅎㅎㅎ
    2. 진혁아 제발 제발 캘린더에 있는 일은 완료하자.... "하루에 할 일 5가지 + 1시전에 자기"지켜야지... 오늘 하나도 안지켰어.
    3. 미국에서 그레피티가 범죄율에 악영향을 미치는거 들었지?? 내일부터 깔끔하게 청소해서 소중한 내 공간을 만들자!!

 

20-03-26

    1. "음식을 천천히 드세요" 브런치에서 본 글, 음식을 많이 먹으면, 소화하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쓴다. 내 집중력에 방해가 되는 것! 다이어트 오늘부터 시작하는데, 나는 배고픈건 싫으니까 천천히 먹어서 포만감을 유지하자!

20-03-25

    1. 오늘 들은 수업을 정리하려고 했는데 네트워크는 뭔말인지 1도 모르겠더라... 내일 인강으로 한 2시간 듣고 주말에 예습 많이 필요할듯 
    2. 5쉬규를 처음 실행한 날인데, 5쉬규를 못지켰다고 자책하지말고 왜 못지킨지 생각해 보자. 오늘 첫 오쉬규는 잘 했는데, 네트워크 수업을 안 들으니 뭐가 중요한지 잘 모르는 것 같아. 일단 주말에 꼭 예습 많이 해두고 수업에 들어가면 들리는 게 많을거야. 일단 수업을 듣는게 굉장히 중요!
    3. 타투스티커를 파는 것. 시도하는 것조차 하지 않은 내가 안타깝다... 작은 아이템이라도 꼭 해보자.

 

20-03-24

학기중 몇가지 중대한 하루 규칙을 정해두려고 해! 
이 규칙은 절대 어렵지 않고 지키키 쉬운 규칙이야. (5가지 쉬운 규칙: 오쉬규)
그러니 어기지 말고 꼭 하자. 

 

1. 과제는 하루 전에 완료하기 
오늘 12시 01분에 낸 과제, lateness로 점수 깍일거 아깝지 않니? 
캘린더에 D-day보다 하루 일찍 써두자. 
캘린더에 있는 건 진짜 과제 있는 거니 만약 완료 안 되어 있으면 당연히 약속도 다 취소해야해 
***어려운 과제는 딱 일주일 전에 한 번 써두기*** 

 

2. 내 스스로 공부하는 것 또한 D-day 잡아두기 
이것도 마찬가지로 많으면 비어있는 날로 옮기되, 절대 미루진 말자 
이것도 미루지 말자. 대신 제발 널널하게 잡자. 내가 부담을 가지지 않고 할 수 있도록 
제-발 널널하게!! 나를 몰아 세우면 안돼~! 
***핵심: 성공확률 99%인 것만 calender에 쓰기***

 

3. 운동 최소량은 지키기 
플랭크 1분 + push-up 20개 + pull-up 7개 
솔직히 5분이면 하는 개 간단한 거다. 

 

4. 영어 스피킹 - kurzgusagt 
kurzgusagt 1강 따라하자. 20분이면 된다. 
소리낼 수 없으면 새로운 강의 어휘, 문장 정리하자. 이건 30분이면 한다. 
대신 30분은 절대 넘기지 말자. 가볍게 매일해야 의미가 있는거야.

 

5. 오늘 들은 수업은 오늘 정리하자 
10분 * 3 이면 된다... 
이건 이해 안되는거 알아보느라 오래걸릴 수 있음. 

정리: 과제 있으면 저녁먹고 과제시작~~ 
11시 ~ 11시 반에 시작해서 
1. 운동 (10분) 
2. kurzgusagt (20분) 
3. 수업정리 (20분) 
1시간 ~ 1시간 반이면 최소 1시에는 잠들 수 있겠지? 

 

 

 

 


 

20-02-28 ~ 3-22 : 역순


20-02-28

    1. 토플 공부하면서 좋은 공부방법을 배웠다 :D 원래 이해가 안 되면 바로바로 꺼버렸는데, listening에서 배운 note taking을 통해 깊게 생각해 보는 법을 알았다!!!

 

    1. web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정말 큰 큰 무기가 될 것 같다ㅎㅎ 이 중요성을 오늘 깨우쳤다는게 너무 다행이다.

 

    1. 토플공부를 하면서 좋은 사람을 정말 많이 만났다ㅎㅎㅎ 늦지않게 안부 카톡하기~~ (그리고 수업에 지각은 하지 말기!)

 

20-02-29

    1. 내가 성인이 되고난 지난 2년을 무의미 하게 보내진 않았음!!
      많은 좋은 사람을 만나 좋은 인격을 빚었고, 뛰어닌 사람을 보며 꿈을 가졌어ㅎㅎ

 

    1. 웹 공부한 것이 생각보다 꽤 큰 이점이 될 것 같다.
      최근에 자기전 10분 복습, 아침 10분 복습법을 배웠는데 웹이용하면 실현가능할듯ㅎㅎㅎ

 

    1. 최근에 현주누나와의 논쟁에서 내가 많이 부족한걸 깨달았다 :D
      내가 확실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중립기어 상태로~
      그리고 현수한테 브렉시트 설명했는데, 상대방이 문외한이라면 관련 topic 꺼내지도 말기!

 

    1. 마지막으로 내가 자격지심을 없고 둥글둥글한 성격을 가진게 너무 감사하다 :D
      내 또래들이 모두 겪고 있는 취업걱정도 없고, 꽤나 뚜렷한 목표를 가지것두ㅎㅎ
      (근데 공부 안 하는 건 좀 문제...ㅎㅎ)

 

20-03-01

    1. stanford 강의 듣기 딱 좋은 타이밍이다!
      토플공부하면서 어떻게 해야 영어가 들리는지 약간은 깨쳐서 stanford 1강을 부담없이(자기최면..ㅎ) 듣고있는데,
      stanford 강의 계속 계속 들으면 귀가 뚤릴 것 같다ㅎㅎㅎㅎ
      한글로 공부하는 것도 좋지만 영어로 계속 공부해보자!

 

    1. gratitude diary 정말정말 좋은 것 같다! 며칠째 사람을 안 만나고 운동도 못해 기분이 다운되어 있을만도 한데,
      그런거 하나도 없구 오히려 내가 꾸준히 지치지 않고 공부하는게 신기하다
      아직 택도 없는 공부량이지만 차차 늘려가다 보면 김광인 교수님 같은 지식인이 될 수 있겠지? :D

 

    1. 필기의 중요성을 조금 느끼는 것 같다...ㅎㅎ 나는 살면서 제대로 된 필기란 걸 해본적이 없다.
      그런데 최근에 이게 매우 중요한 거 같다ㅠㅠ 내가 공부 열심히 안 하는 이유인가?!?!
      아무튼 웹을 배워서 다행. 컴퓨터야 예쁘게 필기 좀 해줘~

 

    1. 스텐포드 강의 하나 듣는데 개 오래걸린다ㅋㅋㅋㅋㅋㅋㅋ 3~4시간 정도걸리네ㅋㅋㅋㅋㅋ 지금 6.5am인거 실화냐ㅋㅋㅋㅋㅋ
      내 listening 늘린다고 생각하고 빨리 cs231n 완강하자~ 하루빨리 강화학습이랑 nlp도 듣고싶어!
      그래도 재미있게 전공에 대해 공부하면서 영어 공부할 수 있을 거 같아 기부니 매우좋다 :D

 

20-03-03

    1. 광주에 내려가기 전 카페에서 10시간? 은 있었나ㅋㅋㅋㅋㅋ
      꽤 오랫동안 공부해서 뿌듯했다.

 

20-03-04

    1. 최악의 하루였다. 운동은 안 했지, 공부 또한 손도 안 댄,
      그냥 절때 보내서는 안 될 하루였다. 깊이 후회하고 깊히 반성하고
      다시는 반복하지 않았으면 하는 하루였으면.

 

    1. graditude diary는 그날을 마친 하루에 대한 보상으로, 나의 알찬 하루를 응원하는 글이다.
      그런데 오늘 하루는 도저히 응원할 수 없는 처참하게 망가진 하루였다.
      일어나면 '계획'에 글을 적고, 자기전에 그 글의 얼마를 완성했는지 보자.
      그런 의미에서는 오늘 하루는 첫 단추부터 아주아주 잘못되었다.

 

    1. 글을 쓰다보니 계획의 중요성을 뼈져리게 느낀다
      내일은 반드시 계획으로 하루를 시작해야지.

 

20-03-05

    1. 머신러닝 개발자에게 필요한 역량은
      최신논문을 읽고 팀을 이끌 수 있는 능력과 + 구현할 수 있는 개발능력이다.
      위의 것을 만족하기 위해서 필요한 몇가지 세부능력이 있는데,
      1. 코딩 실력
      - 이건 아주 기초적인 능력이다. 기업이 코딩 시험을 주로 보는 이유는 나머지 능력은 1도 없더라도 1인분을 할 수 있기 때문.
      - 다행히 나는 최소한의 코딩 능력은 가지고 있다. 정말정말 감사할 일
      2. 수학 + 영어 (for 논문)
      - 생태계가 격변하는 IT업계에서는 논문을 읽고 본질을 파악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하다.
      - 태훈이 형이 어떻게 성공했는지 보면 바로 알 수 있는 이유
      3. 커뮤니케이션 능력
      - 코딩은 나 혼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communication cost를 최소화하는 것이 매우 요구되어진다.
      - 이에 관한 교양책이나 유튜브는 많으니, 좋은 코드란 무엇인가를 알고 고민해보자~

      이런 것의 중요성을 미리 알아서 다행!
      후에 훌룽한 기업가가 되는데 큰 밑거름이 될거야! 세상을 바꿔보자~~~~~

 

    1. 인강도 너무 많이 반복하니 효율이 많이 떨어진다. 중간에 흐름 끊겨서 웹서핑 하기도 하고.
      스톱워치로 반드시 4시간 안에는 1강 듣자.

 

    1. 테블릿으로 필기하자! 캡쳐해서 블로그에 남기기 매우 편거 같아ㅎ
      블로그에 타이핑으로 내용 정리하는 게 너무너무 불편해.

 

20-03-06

    1. 세상엔 정말 똑똑한 사람이 많구나! 임현서 형을 보면서 정말 많은 대단함과 존경심을 느꼈는데,
      필기를 안 해둬서 다 날아갈 것 같다ㅠㅠ (필기를 열심히 하도록 하자)
      내가 너무 많은 가치를 놓치고 살구나 기회가 된다면 이런 다양한 사람들을 보며 살아야 겠다

 

    1. 면접 tip! 인간 고구마 법: 스피치나 면접을 볼때, 내 앞에 있는 청중이나 interwiewer는
      눈, 코, 입 달린 고구마다. 나에게 극찬을 하든 질타를 하든 쌍욕을 하든 뭔 상관?
      고구마인데ㅋㅋㅋㅋㅋㅋ (tip: 안색이 창백한 분은 감자ㅎㅎ)

 

    1. 입 발린 소리, 듣기 좋은 소리 하나씩 준비해 뒀다가 제재 들어오면 고구마에게 나눠주자~
      그리고 긍정적인 제스쳐(?) 익혀서 써먹자~ (끄덕끄덕 & 손짓 부드럽게)

 

20-03-07

    1. "지금 니가 가진 1분 1초가 얼마나 아까운 시간인데, 어릴 때 책 많이 읽고 사색하는 거 좋아하는
      그런 친구들 있잖아, 그런 친구들과 차이가 지금은 크게 나지 않지만
      계속 계획을 세워 실행하는 사람들과 아닌 사람의 격차는
      20대 후반, 30대가 되면 정말 매꿀 수 없는 무언가가 돼." -조정석-
      안 돼. 지금도 태훈이형이랑 나와의 격차가 멀다는 걸 알고 있잖아.
      하물며 윤표같은 뛰어난 동기에게도 크게 뒤쳐지는걸 알고 있잖아.
      큰 거 바라지 않을게, 하루 계획에서 내가 지치지 않을 양을 정하고 그 양을 지켜. 물론그 양을 못지킬 수 있어.
      하지만 그냥 그렇게 넘어가면 안돼지. 자책하고 죄의식을 가지고 내일 조금 더 공부해야 겠다는 생각을 가져야지
      실제로로 그렇게 해야하고.

 

    1. "뭐가 현실적인데? 나에게는 원대한 꿈을 꾸고, 철저히 계획하여, 송곳같이 실행한다는 명제가 가장 현실적이야."
      두려움을 버리고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다면, Yes you can, Yes you can make it happen -장영준-

      스티븐 잡스, 일론 머스크, 손 마사요시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내 한계를 미리 결정하지마. 지금의 내가 결정할 것이 아니라, 도전하면 결과가 말해주겠지.

 

    1. 마지막으로 계획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내 팔, 다리, 심장 같은 3일이라는 시간을 사용하면서 확인했지?
      아침에 외출준비를 다하면 계획을 세우고 집에 나가는 습관을 들여보자

 

  1. 오늘 나를 반성하면서 지난 날이 정말 정말 후회스럽지만, 오히려 후련하고 머리가 맑아졌다. 정신이 확 깬 기분이다.
    '꿈'을 찾은 기분이다. 내가 왜 공부를 해야하는 지 잊고 있었었다.
    세상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자. 될 수 있으면 전 인류적인, 더 나아가 현재 이후 모든 미래 인류에게 선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그런 위인이 되자.

20-03-09

    1. 내가 하는 공부량은 너무 과소평가하지마. 실제로는 3시간했는데 그걸 1시간 분량이라고 생각하면
      당연히 내가 미워지고 더욱 공부하기 싫어지지. 쓸대없는 자책 때문에 공부도 싫어지고 자존감도 낮아지고 이게뭐야.
      인강 30분짜리라도 이해하기 위해 고민하고, 깔끔히 정리하려 노력하고, 모르는 영어 다시 들여다보고
      그러다 보면 4~5시간이 가는게 정상이야. 나 잘하고 있다라고 다독여줘 :D

 

    1. 하루 공부의 1/4은 복습에 할애하자. 내가 필기하고 기록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데, 그 시간을 바닥에 흘려버리는 것 같아
      그리고 gratitude diary를 읽는 것도 공부시간이야. 내게 필요한 것들, 내가 실수한 거, 내가 바꿔야할 거, 곱씹을수록 좋지
      머리를 열심히 써서 어려운 개념을 해처나가는 것도 좋지만, 내가 깨달은걸 흘려버리지만 말고 붙잡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겠지?ㅎ
      같은 자리에만 머물렀던 효율이 쭉쭉 올라가는 소리가 들린다~!!

 

    1. -너가 공부를 하는 이유가 뭐야?
      음... 일단 나는 벅찬 꿈을 가지고 있고, 그걸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야
      -전공지식만이 많이 필요한거야?
      아니! 기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똑똑한 사람을 끌기 위한 눈치, 배려심, 표현력, 관계에 잘 녹아들 수 있는 사회성
      -> 새로운 사람을 많이 만나고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기. 어떤 이야기가 재미있게 풀리는지 관찰하고 기록하기
      그리고 그들과 효율적으로 일을 하기 위한 리더십, 말빨, 때로는 카리스마
      -> 집단에 들어가서 중요한 중책을 해보고, 사람들의 말에 경청하고 설득하고 이끌어보기.
      사회를 읽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지식, 그 지식을 내걸로 만든 후에야 비로서 뱉어낼 수 있는 통찰력
      -> 사람들과 같이 책을 읽어보고 독서 토론하기. 주식은 하지 않더라도 주식으로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관찰하기
      -> kurzgusagt, ㅌㅇ, 3blue1brown, ted는 공부로 치는게 당연해. 전공공부의 중요도와 똑같은 중요도야.
      -> 하루를 이 영상들을 보고 깊게 생각했다면 그건 매우매우 의미있는 하루야. 공부하기 싫으면 이거 보고 뿌듯해 돼~
      먼 미래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실행력, 한 번 오래 고민하고 굳게 결정하면 결과가 어떻든 계속하는 뚝심
      -> 독서와 대화로 얻은 많은 지식을 쌓기. 그것이 성처럼 단단히 굳어진다면 그 지식에 대한 믿음도 당연히 굳어지겠지ㅎ
      -> 그리고 좋은 집단(좋은 랩실, 외부활동)을 통해 뛰어난 사람을 관찰하고 그들과 같은 길을 걸어보기.
      큰 압박과 나쁜 상황 심지어 절망적이고 희망이 1도 없을 것 같이 보여도 맨탈을 잃지 않는 스트레스 관리
      -> 운동!,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과의 통화, 안부, 문자 그리고 gratitude diary
      한정된 시간을 가장 효율적으로 쓰는 능력
      -> 내가 오늘 계획한걸 정말 해낼 수 있나 미리 아는 능력
      -> 중요한건 곱씹어 보는 시간을 가져서 다시보는 개념을 다시 공부하지 않게, 한 번 한 실수를 다시 저지르지 않게
      -> 중요한 걸 중요시 하는 능력 (약속, 타인에 대한 배려, 복습, 긍정적인 자극, 스트레스 관리)

 

20-03-10

    1. 1. 나를 성장하게 하는 남의 코드
      동료의 어떤 코드라도 읽어보고, 분석해보라. 그게 잘 쓴 코드든 못 쓴 코드든 다른 사람의 코딩을 접하는 것은 자신의 실력을 높이기 위한 좋은 방법이다. 또한 이는 갇혀있던 우물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름길이다.
      세상에는 실력이 뛰어난 개발자가 정말 많다. 그만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많다는 뜻이다. 어떤 방식이든 괜찮다. 똑같이 배껴 써보는 방법도 좋고, 상대방의 코딩을 리뷰해주는 것도 좋다. 그 과정에서 어느새 개발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고 깊어진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2. 남을 성장하게 하는 나의 코드
      Open Source 활동을 자주 할 것을 권한다. 내 기준으로 짠 코드를 타인의 입장을 고려해 정리정돈할 수 있기 때문이다.
      Open Source 활동을 하면 말 그대로 자신의 코드를 공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든지 부끄러움을 피하고 싶은 생각에 보다 큰 공을 들여 코딩을 하게 된다. Method 이름 한 개조차 가볍게 적을 수 없다.

 

  1. 음... 갑자기 고백하고 싶다고 하길래, 저는 부담스럽다, 솔직히 누구 만날 경황도 없고 미안한 말이지만 누구 한 사람이랑 관계를 맺는 것 자체가 버겁고 싫다라고 거의..솔직히 신경질을 냈거든요. 그래서 얘도 이만하면 화내고 가겠지 아니면 시무룩해져서 다시는 연락하지 않겠지 생각했는데.
    진심으로 미안하다고 하더라고요. 자기 마음만 강요해서. 내가 좀 더 느리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도, 자꾸 욕심이 났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좋아하는 사람이랑 가까워지고 싶고, 누가 데려갈까 걱정되는 마음에 급해졌다고요. 사과를 받아줬으면 좋겠고, 제 속도에 본인이 맞출 테니 곁에 있는 게 괜찮으면 그래도 되냐고 묻더라고요.
    제가 좀 터무니없이 화를 냈거든요 사실. 그런데 차분하게 저런 대답이 돌아오니 왠지 마음이 놓였어요. 좀 얘기를 나누다 웃었더니 누나 웃는다, 하고 자기도 그제서야 웃는데 그게 귀여웠어요. 이렇게까지 제 거절을 진지하게 존중해주는 사람은 처음이라.. 되려 마음이 끌렸네요.

20-03-11

    1. 내가 공부를 안하는 이유가 뭘까.
      뭐겠냐!!!! 시파!!!!!!!!!!!!!!!!!
      계획을 처 안 세우니까 공부를 안하지
      니가 아침에 일어나서 어제 공부한거 복습하면서 아 오늘은 뭐 해야겠다 짧게 생각하고
      카페에 앉아서 계획을 세우고 어느정도 공부해야겠다고 시뮬레이션을 돌리면 공부를 안 하겠냐 바보야

 

    1. 아침에는 정신이 반 나가 있어서 의욕이 떨어지니까
      잠들기 전에 짧게라도 내일 뭐 뭐 해야 겠다고 생각해보면 큰 도움이 될거야
      내일은 영어공부 할건데 템플릿 전체 다 외우기 + 영단어 + listening 한챕터 풀어보기 해봐야겠다

 

    1. 할 일을 자각하는 것과 아닌 것에는 너무 큰 차이가 있구나
      하루를 후회한 날에는 그래도 다음날 뭐 해야된다고 생각하니까 할 일을 하는거고
      하루를 뿌듯히 마친날에는 그런생각을 거의 안 하니까 다음날을 망치는 구나
      반면에는 시험3일 전날 같은 경우는 할 일이 너무 뚜렷하게 정해져 있으니 그 일을 하는 거고
      내가 오늘 할 일을 계속 remind하고, 오늘 안에 꼭 끝내야지라고 마음다짐하자.

 

20-03-12

    1. 수면패턴이 박살나는 거는 내가 같은 수면시간을 가지지 않아서 그래
      생각해보면 내가 잠을 참고 공부하는 건 아니잖아?
      그냥 잠 안오니까 공부하는 거지, 그럼 왜 잠이 안 올까?
      잠을 처 많이 자니까 그러지 시파
      알람 적당히 맞춰놓고 매일 같은 양을 잘게요~

 

    1. 조금 자려고 하면 오히려 많이 자구나
      --알람 때 일어나면 피곤함
      ->알람 맞추고 다시 잠
      ->알람 맞추고 다시 잠
      ...
      ->알람 못듣고 늦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리 적어도 6시간 많으면 8시간 맞추고 자자

 

    1.  

 

20-03-13

    1. 공부 그래도 안하네;;
      재미가 없어서 그러는 건가? 왜그러지... 목표의식이 부족한가
      답답하다....
      그래도 꾸준히 앉아 있어보자. 뭔가는 달라질거야!!
      다행히 오래 앉는 것에 대한 거부감은 없네ㅋㅋㅋㅋ 오랫동안 연구실에 있으며 스트레스는 안 받겠다ㅋㅋㅋㅋ

 

    1.  

 

    1.  

 

20-03-17

    1. 백준을 할 때나, web을 할 때나, 과제를 할 때 모두 설계를 먼저하는 것이 너무너무 중요한 것 같아
      만약 설계를 안하고 프로그레밍을 하면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디서 잘못됬는지 감도 잡지 못해
      하지만 설계때 "아, 어디어디서 조금 머리를 더 써야겠구나. 여기서 ~~하면 ㅈ될 수 있겠구나" 이런걸 먼저 알면 훨씬 수월해지지.
      마지막으로 프로그레밍 뿐만아니라 모든 공부에서는 큰 숲을 보고 나무를 세세히 그려나가자.
      내가 그리는 나무가 숲의 어느 나무인지 아는 것도 중요해!

 

    1. 내가 정말 낮에는 공부가 잘 안되네... ㅠㅠ 아무리 자도 잠이와ㅠㅠㅠㅠ
      저주받은 몸둥아리지만, 그래도 수업 들으려고 노력하고 필기하려 노력하자!
      파이팅~

 

    1.  

 

20-03-22

    1. 오랜만!ㅎㅎ 내가 이틀간 놀고 주용이형이랑 술 한잔 했는데, 동기부여가 확-! 되네.
      술 마시는 도중 나의 계획을 이야기 한적이 있어. 요약해볼게 :D

      "나는 야망이 있고, 그건 꽤나 구체적이며, 어쩌면 세상을 바꿀지도 모르는, 가치가 증명된 일이야.
      vision, nlp, reinforce 중 세부적인걸 파서 나밖에 모르는 그런 전공을 해서 차별화를 할거고,
      동시에 주식도 하고 태용도 자주보면서 시장에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볼거야.
      또한 기업가, 연구인, 개발자의 자질을 높이는 책을 읽어서 인문으로서의 나의 가치를 높일거고
      나중에 나에게 손을 내밀어줄 사람을 얻기위해 수많은 활동에 참여해서 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할 거야."

 

    1. 위의 것들을 이루기 위해서 제발 오늘 당장 노력하자. 공부 하기 싫으면 어제 내가 뭘 생각하며 잠들었나,
      어제 이성적으로 쓴 글이 무엇이었나 제발 읽어줘. 부탁할게. 제발 나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줘

 

    1. 그리고 경제 공부하는데 economist 읽는거 추천할게! 영어공부도 된다~